고류검술과 아이기도 상세보기
윤익암 외 지음 | 하남출판사 펴냄
일본 검술의 정통 역사와 비화를 밝히는 책. 오랜 세월 적자생존의 원리를 철저하게 밟아온 일본 검술의 역사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고대 검술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는 아이기도의 고착기와 던지기,...


1. 일본 고류 검술의 역사적 개요 ...18
2. 고류 검술의 특징 ...158
3. 초기 고류검술 유파-에도시대 이전 ...184
4. 에도시대와 에도막부 말기의 유명한 실전 검술 유파들 ...248
5. 유명검객에 얽힌 일화들 ...326
6. 무사도에 대해서 ...368
7. 아이기검과 고류검술 ...388

검도 수련할때 궁금했던 것이 이동작이 왜 이동작이 되었냐는 것이었다.
스포츠화된 지금의 검도에서 수많은 시합을 통하여 다듬어지고 걸러져서
가장 효율적인 동작과 기술이 남은것이라는 것이라고는 생각했지만 어디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뭐 알았다고 해도 실력이 나아지거나 하지는 않았겠지만)

이 책에서는 목차와 같이 일본검술와 역사와 여러 유파, 무사도에 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당연히 현대 스포츠검도에 영향을 미친 유파에 관해서도 나온다.
가장 인상깊었던 유파는 역시 지겐류(시현류)...체스토!!!!
 
아이키도에서 배우는 검술과 장술에 영향을 미친 유파를 알수 있었던 점이 도움이 되었다.(당연히 알았다고 해도 실력이 나아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체술수련의 이해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검술과 장술 수련을 한다고 하고, 실제로도 수련을 하면서 보니 기술이 연관이 되기도 하는데, 내 생각엔 무기술은 체술의 연장선에서 배우는것이 좋을것 같다. 내 몸하나 맘대로 놀리기 어려운데 검술에 장술까지 베우려니 미치겠다ㅋㅋ

편집이 좀 구리고 저자간에 분업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번복되는 내용이 일부 있지만 그렇게 거슬리지는 않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