愛蓮說(애련설) 朱敦頤(주돈이) 



水陸草木之花 (수륙초목지화) 

可愛者甚蕃 (가애자심번)

晉陶淵明獨愛菊 (진도연명독애국) 

自李唐來 (자이당래) 

世人甚愛牧丹 (세인심애목단) 


물과 육지에서 자라나는 초목의 꽃 가운데 가히 사랑할 만한 것이 매우 많지만 진나라 도연명은 유독 국화를 좋아하였고, 

이당(이씨가 창업한 당나라) 이래로 세상사람들은 심히 목단을 사랑하였다. 



余獨愛蓮之出淤泥而不染 (여독애련지출어니이불염) 

濯淸漣而不妖 (탁청련이불요) 

中通外直 (중통외직) 

不蔓不枝 (불만부지) 

香遠益淸 (향원익청) 

亭亭淨植 (정정정식) 

可遠觀而不可褻翫焉 (가원관이불가설완언)


 나는 유독 연꽃이 더러운 진흙에서 나오지만 진흙에 오염되지 않고, 맑은 물에 씻기지만 요염하지 않으며, 

줄기 안은 비어 있지만 밖은 곧으며, 줄기가 넝쿨지지도 않고 가지도 뻗어나지 않으며, 

향기는 멀리 퍼져 나가면 나갈수록 더욱 맑고 당당하고 고결하게 서 있으며, 가

히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지만 가까이서 가지고 놀거나 희롱할 수 없는 면을 좋아한다. 



余謂 (여위) 

菊 (국) 花之隱逸者也 (화지은일자야)

牧丹 (목단) 花之富貴者也 (화지부귀자야) 

蓮 (연) 花之君子者也 (화지군자자야) 

噫 (희) 

菊之愛 (국지애) 陶後鮮有聞 (도후선유문) 

蓮之愛 (연지애) 同余者何人 (동여자하인) 

牧丹之愛 (목단지애) 宜乎衆矣 (의호중의) 


나는 생각한다: 국화는 꽃 중의 은자와 같고, 목단은 꽃 중의 부귀한 자와 같으며, 연꽃은 꽃 중의 군자라고 하겠다. 

아! 국화에 대한 사랑은 도연명 이후에 그러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드물고, 연꽃에 대한 사랑은 나와 뜻을 함께하는 자가 얼마나 되겠는가? 목단 꽃을 좋아하는 사람은 마땅히 많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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