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근깨 선생의 신기한 학교/얀 브제흐바





깨뭉치 선생님의 희한한 학교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3456328

R.O.D 의 요미코 리드맨이 좋아하는 동화책이라고 해서 읽어 보았다. 


얀브제흐바 Jan Brzechwa 1900 ~ 1966

폴란드의 유명한 아동문학 작가로 어린이를 위한 시도 많이 지었다고 한다. 


폴란드에서 1946에 출판되었고 일본에서 1971년에 초판이 발행, 오랫동안 절판되어 있었지만 요구가 많아 복간되었다고 한다. 유명한 책인지 폴란드에서 영화화 된적도 있다고한다. . 


초중반에는 제목처럼 신기하고 재미있는 주근깨선생이 운영하는 학교생활과 모험이 펼쳐진다. 여러가지 유명한 동화나라로 떠나는 문이라던가 정말 어린시절의 공상을 그대로 옮긴듯한 학교생활. 샤워기에서 과일쥬스가 나온다는 것, 색깔별로 다른맛이 나는 유리구슬을 식사로 먹는 묘사는 찰리와 초컬릿 공장같은 느낌도 들어 팀버튼이 영화화 해도 괜찮을것 같다. 


아침마다 주근깨를 새로운 위치에 붙인다던가 하는 선생의 캐릭터가 독특한데 개인적으로는 주근깨 선생이 꿈을 매일 아침마다 간밤에 꾼 꿈을 수집한다던가 매일밤 줄어들었다 아침에 장치를 통해 늘어났다를 반복하는 등 어른의 시각에서 읽어서 그런가 읽으면서 좀 섬뜩하게 생각되는 부분도 있었다. 이런 "전적으로 믿을수 없는 보호자"의 정체는 최후반부에서 밝혀진다.


에피소드 중 주인공이 주근깨 선생에게 하늘을 나는 법을 배워 나는 묘사가 있는데 내가 자주 꾸는 하늘을 나는 꿈과 비슷해서 놀랬다.


이발사 필립의 아들이 등장하고서부터는 SF냄새도 나고 점점 기괴하면서도 어두워지는 후반의 전개가 후덜덜하다. 주근깨 선생은 왜 저러나 하는 답답함이 들정도로.. 결국 초반에 깔아둔 중국이야기와 같은 복선도 회수가 된다.


"주근깨 선생님의 여행」(1961)와 「주근깨 선생님의 개선」(1965) 이라는 속편이 있다고 하는데(둘다 영화화) 대체 여기서 어떻게 속편이야기를 끌어나갈지 궁금하다. 



관련 평

http://chikyumaru.net/toshokan/tosho35.htm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