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일찍 떠졌다. 첫날부터 제법 달린데다가 딱딱한 찜질방 수면실 바닥에 아무것도 안깔고 자서 그런지 몸이 찌뿌둥했다. 채비를 하고 나섰는데 배가 너무 고파서 근처의 김*천국에서 라면과 김밥으로 요기를 했다. 근처에 있는 도서관 구경을 하려고 했지만 개관시간이 한시간이나 넘게 남아서 들어가 보지는 못했다. 경주도서관은 황성시민공원과 이어져있는 멋진 기와지붕건물인데, '평지'에 '공원옆'에 도서관이 자리잡고 있다는것이 제일 맘에 들었고 또 도서관앞에 죽 세워져 있는 자전거들과 자전거펌프가 맘에 들었다. 우리나라 도서관들은 어째서 한적하고 전망좋은곳에 자리잡고 있는지..역에 들러 관광지도를 얻어서 오늘 코스를 점검하고 첨성대 주변을 잠깐 둘러보았다.





  시가지를 달리는데 갑자기 보이는 이름 없는 고분.. 너무나 경주다운 모습에 한참을 바라보았다.
천마총근처 기와지붕집 담벼락의 그림, 기와관리가 잘 되어있고 같은 그림들이 간간히 보이는걸로 봐서 시에서 관광지주변의 집들을 손 본거겠지. 경주에는 그렇게 높은 건물이 없었다. 역 주변의 시가지에도 그렇고 관광지 주변은 더욱 더. 경주가 더 발전하지 않는 이유가 땅만 파면 유적이 나와서 그렇다던데 정말 곳곳에서 발굴조사가 한창이었다. 경주시민들께는 미안하지만 나는 지금의 경주가 딱 좋다. 낮은 지붕, 구불구불한 골목, 생활속에 있는 1000년전의 흔적..
                                  


  첨성대를 보았다. 어릴적에 부모님들과 같이 왔던것이 아직도 기억나서 그런지 왠지 나이 든 모습이었다. 들어가려다가 입장료도 있고해서 담너머로 살짝 훔쳐만 보았다. 첨성대의 역할에 관해서는 아직도 여러가지 설이 많은데, 저렇게 보고만 있어도 좋은 이쁜 모양이라면 어떻게 사용했던지 다들 즐겁게 첨성대를 사용했을것 같다.
 
보문호쪽으로 향했다. 보문호수 아래쪽으로 돌아가려고 했는데 왠지 길이 좀 힘들고, 보여야할 건물이 안보이고. 호수가 왼쪽에 나타나지 않는다 싶더니 오른쪽에 호수가 펼쳐졌다. 위쪽으로 돌아왔구나싶었다. 분명히 확실히 길을 따라왔다고 생각했는데 어째서 위쪽으로 돌아온건지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호수를 지나 산길로 접어들었다. 엄청난 오르막길의 연속인데 피로가 덜 풀려서 제법 힘이들었다. 언제 오르막이 끝날지 모를것 같아 길가의 포장마차에서 잠시 쉬었다. 물을 좀 얻고 처음으로 칡즙을 마셔봤다. 쓰고 흙냄새가 좀 났지만 싫지않은 맛이었다.
  터널을 통과하여 평지를 얼마간 더 달린뒤 골굴사에 도착했다. 절벽을 깍아만든 불상과 동굴안의 동굴속의 불당을 보고 물을 좀 마시고는 쉬었다. 템플스테이중인 외국인과 나란히 앉아서 약간 대화를 나누고는 함께 절집 개를 지켜보았다. 쟤들은 뭘먹고 살까, 절집개라서 그런지 되게 얌전하구나, 점심은 어떻게 먹지 등을 생각하면서 쉬었다.



마음에 드는 길을 달려서 조금만 더 가니 기림사였다. 아침에 돈을 인출하는걸 깜빡해서 수중에는 몇백원밖에 없는데 입장료는 2000원정도 해서 매표소에 사정을 말씀드렸더니 그냥 들어가게 해주셨다.
부처님이 수련했던 기원정사의 숲(기림)을 딴 기림사는 유서깊고 보물도 많아 규모가 제법 큰 편이었지만 추천해준 친구의 말처럼 한가로운 느낌이 무척 았다.(절이 대부분 그렇겠지만;) 찬찬히 둘러보고 싶었지만 배가 무척 고팟기때문에 스님을 붙들고 점심공양 한끼 얻어먹을수 있을까 하고 여쭈었더니 저어쪽-공양간에서 알아서 먹으라신다. 단체 관광객들 사이에 슬쩍 끼어서 밥을 먹고는 기분좋게 절간을 거닐었다.

 절을 나오니 졸음과 피로가 한꺼번에 밀려왔다. 벤치에 누워 잠시 눈을 붙였다. 사람들이 나를 보고 뭐라고 한마디씩 하는것 같았지만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달게 잔뒤 기운차게 출발! 하려고 했으나 자고 일어난 뒤라 그런지 배가 고팟다. 밥먹은지(그것도 두그릇가득) 한시간도 안 지났는데..할수 없이 양갱을 하나 먹었지만 계속 허기가 졌다. 그래도 경주까지 어떻게든 가보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저 멀리 자그마한 간판이 보였다. 옛날 찐빵,만두 5km. 자전거 여행을 떠나서야 국도변에 손짜장가게와 찐빵가게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 몸으로 깨달을수 있았다. 항상 배고픈 자전거여행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손짜장가게와 찐빵등의 행상들은 치명적인 유혹이다. 4km...3km..2km..1km..여기까지는 버틸수 있었다. 하지만 200미터 단위로 간판이 나오기 시작한 순간 인내심은 한계에 도달했다. 남은 동전들을 다 뒤져보니 천원조금 넘게 나왔다. 2000에 6개파는 찐빵을 1000원어치 사서 두개는 먹고 하나는 나중을 위해 남겨두었다.

삼선도아니고삼촌도아닌삼손,경주변두리의가게


배도 부르고 느긋하게 달려가는데 허브랜드란게 보였다. 지도에는 안 나오는 곳이였다. 대중교통으로 다녔다면 있는 줄도 몰랐겠지. 슬슬 오르막도 나올것 같아서 한창 더울 시간도 피하고 구경도 할 겸 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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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머리를 써서 더운 시간을 피한다고
들렀지만 가족관광객들과 커플들의 천국에서 쫄바지에 쫄티를 입을 사람이 혼자서 버티기는 쉬운일이 아니였다. 그래서 적당히 쉬었다고 생각하고 출발하며 시간을 봤는데 오후 2시,가장 더울시간이다-_- 거기에 처음으로 넘어보는 엄청난 언덕길. 학교뒤의 금정산성가는길은 비교도 안되는것 같다. 노래도 불러보고 욕도 해보다 결국에는 나를 탓했다. '겨우 이정도 고갯길에서 힘들어하면서 여름에 강원도에 갈생각을 했더냐..'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곳에서는 절대 자전거를 끌지 않는다는 여행신조를 지키느라 몇번 쉬긴했지만 그럭저럭 산등성에 오를수 있었다. 좀더 달리니 석굴암과 불국사로 나뉘는 길 윗편에 정자가 있어서 잠시 쉬려고 올라갔는데 이미 관광객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그래도 들어가서 한자리 잡고 물을 마시고 있으니 내가 자전거를 타고 오는 걸 본 어르신들이 회를 권한다. 당연히 사양 않고(노렸습니다-) 먹고 소주도 한잔 마시고 어르신들의 소시적 여행이야기도 들어드리고.. 배도 든든하게 잘 쉬었겠다, 석굴암으로 향하는데 앞에 져지를 입고 자전거를 탄 사람이 보였다. 여행객인가 싶었는데 그냥 운동하러 온 사람이었다. 먼저갑니다-하고 가볍게(사실은 조금 힘들었..) 추월해주었다.

  석굴암은 비쌋다. 입장료가 4000원이나 하다니.. 어차피 돈도 없었서 그냥 돌아갈까 하다가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표 받는 아저씨게 이러저러하다고 설명을 드렸더니 살짝 들여보내주신다. 사람많은 길을 슬슬 걸어서 석굴암에 올랐다. 석굴암앞에서는 문화재 해설사가 입심좋게 이야기를 하고 있었고 보존창 앞에도 사람이 잔뜩있었다. 어릴적에 왔을때의 기억은 잘나지 않았지만 왠지 그때로 되돌아간 기분이었다. 창앞에 서서 십분정도 불상을 멍하게 쳐다보았다. 보면 볼수록 멋지다는 생각이 들어 소름이 돋았다. 합장을 세번하고 뒤돌아보지 않고 자전거로 갔다. 표받는 아저씨께 고맙다고 양갱을 하나 드리고 불국사길로 향했다. 구불구불한 내리막길을 한참 내려오면서 브레이크가 다 닳지 않을까 하고 걱정을 했다. 불국사에 들어가려는데 역시 입장료가 있었다. 요령도 붙고 해서 한번더 들여보내달라고 부탁 할까 하다가 저녁도 먹어야 되고 잘곳도 찾아야 해서 근처 민박촌으로 내려가서 돈을 찾았다. 민박하시는 아주머니께서 묵어가라 권했지만 비싸서 그냥 찜질방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한참 경주쪽으로 달리다 보니 불국사 생각이 났다. 불국사 가려고 돈 찾아놓고서는..

  처음 경주올때 봤던 광고영상박물관이 보여서 들렀다. 입장료가 없다는말에 즐거웠다. 다시다 광고를 맡고있는 감독이 관장이고 경주대학에서 운영하는 곳이라는데, 하나의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그대로 재현해서 보여주는것이 이해하기 좋고 알찬 구성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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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녁은 사치를 좀 부리기로 했다. 불국사 근처에서 아이스크림 팔던 아저씨에게 경주에서 맛있는 가게를 물어봤었는데 천마총 근처의 쌈밥가게와 해장국거리의 해장국이 그렇게 맛있댄다. 저녁은 쌈밥, 내일 아침은 해장국으로 정하고 쌈밥가게를 찾아갔다. 구로쌈밥과 삼포쌈밥이 유명하다는데 구로쌈밥은 한명은 안된다고 해서 삼포로 갔다. 주문하고 앉았는데 뭔가 혼자 먹기 미안할 정도로 많이 나온다. 그래서 즐겁게 천천히 꼭꼭 씹어 거의 다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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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디에서 잘까 잠시 생각하다 그냥 어제 잤던곳에 다시 가기로 했다. 카운터 직원이 나를 알아보고는 반갑게 맞아주었다.

주행시간 5시간35분
주행거리 91.4Km
평균속력 16.3Km
최고속력 58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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