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일을 마치자마자 집으로 와서 급히 점심을 먹고 꾸려둔 짐을 체크했다. 꼭 필요한 것만 챙긴다고 했는데 나중에 보니 역시 23일 일정에는 필요 없는 것들이 많았다. 많이 닳은 앞브레이크를 자전거포에 들러 교체하고 부산대학 지하철역 옆길로 출발~

...
했으나 노포동에서 울산 가는 7번 국도를 잠깐 잃어버렸다. 무지 당황했지만 곧 정신을 차려 무사히 국도에 진입할 수 있었다.

역시나 국도는 자동차들이 점령하고 있었다. 시내도 마찬가지지만 자동차들은 국도를 자기들만의 것인 양 씽씽 달려댄다. 자전거 따위가 길가에 얼쩡거리고 있으면 빵빵거리기 일쑤이고, 내가 가는 도로변에는 차들이 튕겨 낸 돌 부스러기, 깨진 유리, 잊을 만 하면 보이는 차에 치인 동물들과 차에서 던진 쓰레기 투성이다.


별 수 있나..알아서 피해서 가야지.. 매연냄새를 잔뜩 맡으며 차들이 지나치며 내는 소음을 들으며 속으로 자동차위주의 교통체제에 욕을 해대며 열심히 페달을 밟다 보니 몸이 풀리고 점점 속력이 높아진다. 예전의 여행기억이 되살아나서 옆에 컨테이너 트럭이 지나가도 태연하다. 교외로 접어드니 어느새 차들은 줄어들어 있고 해서 여유를 조금 부린다. 이제 시작인데..

몇 개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지나니 울산이 보이려고 하는 참에 약간 큰 돌을 못 피했다. 제법 큰 소리가 났다 싶더니 역시 얼마 못 가 타이어에 바람이 빠진다. 귀찮게 뒷바퀴다. 바퀴를 빼서 튜브를 보니 뱀이 물었다. H자인 휠 이 튜브를 세게 찍으면 뱀이 문 것처럼 펑크가 두 개 생겨 Snake Bite라고 한다. 예전에는 펑크도 못 때웠지만 연습한 보람이 있다. 처음 때우는 거라 시간은 좀 걸리긴 했지만 그럴싸하게 처리하고 울산시가지를 멋지게 통과- 할 계획이었으나 시가지를 달리는데 이상하게 뭔가 가벼운 느낌이 들어 뒤를 보니....가방이 없다. 끈이 중간에 풀려서 떨어진 모양이다. 식은 땀을 흘리며 길을 거슬러 갔다. 다행히 얼마 안가 잘 쉬고 있는 가방을 찾았다. 출발이 2시라 늦어지면 울산에서 1박할 생각이었지만 괜한 생각이었다. 4 조금 넘어서 울산에 도착했으니.. 펑크 때운 게 조금 불안해서 울산의 자전거포에서 예비튜브를 하나 사두려고 했는데 큰 길가에는 자전거가게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물어 물어 자전거포를 찾았으나 진짜 자전거''이다. 할아버지가 친구분하고 앉아 계신 그런 동네 자전거방. 엠티비 샾이 아닌..튜브도 싸구려밖에(하지만 가격은 싸지않다) 안 팔았지만 할 수 없이 하나 사뒀는데 뱀이 액땜을 했는지 그 뒤로 펑크는 없었다.

짐 묶은 게 시원찮았는지 지하차도 중간에서 가방이 또 떨어졌다. 지도 책을 가방바깥에 묶었었는데 생각을 못하고 급한 마음에 가방만 얼른 주워 메고 죽어라 달려 지하도를 통과해 나왔다. 좀 가다 보니 지도생각이 났는데 감히 돌아갈 엄두를 못 내었다. 짐은 언제나 확실하게 고정시켜야 한다.


경주에 도착해서 저녁을 먹을 계획이었지만 배가 너무 고팠다. 고프다는 말보다는 비어서 힘이 없다는 게 맞는 말이다. 자전거를 계속 타고 있다는 것은 곧 몸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라 수분과 연료보급을 계속 해줘야 한다. 배 안고프고 목 안 마르다고 해서 그냥 달리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탈진해버리게 된다. 그래서 하이드로백(물을 넣고 호스를 연결해서 언제든지 편하게 마실 수 있는 가방) 파워바나 파워젤(에너지 보충제)같은 좋은 게 있지만 비싸서-_- 물통에 틈틈이 물을 채우고, 마트에서 산 연양갱 대여섯 개와 육포를 챙겨왔는데 오늘 치 연양갱 두 개는 벌써 먹어치운지 오래였다. 어떡할까 고민하는데 때마침 기사식당이 보여서 멈춰 섰다.

레고 가지고 놀던 어릴 적엔 기사식당이 진짜로 騎士식당인줄 알았었다. 기사가 그 기사가 아니란 걸 알게된건 언제쯤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사식당에서는 기사들이 밥을 먹고 있었다. 메뉴를 보고 순두부가 제일 싸서 먹고 싶어서 시켰다. 음식 나올 동안 밖에서 잠깐 몸을 풀고 쉬고 있던 기사님들께 사진 한 장 부탁했다. 경주까지 간다니까 그 중 젊어 보이는 사람이 태워준다고 했지만 괜찮다고 했다. 같이 길을 떠난 친구가 없으면 길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친구라고 누가 말했었나..



정신없이

을 두그릇이나 먹어 치우고 다시 출발했다.


경주까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서쪽을 보니 해가 산 조금 위에 걸려있다. 저 해가 산 뒤로 숨으면 위험해진다는 생각에 나도 모르게 불안해졌다. 달리고달리고달리고달리고페달을밟고밟고또밟고쉬지도않고마음속의불안을몰아내려고민을쫓아내려나는여전히한없이약하다. 해가 산 뒤에 숨을 무렵 논 옆으로 낮은 기와지붕이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했다. 어째서인지 몇 번 와보지 않은 도시지만 집으로 가는 기분이 들어서 너무 즐거워져서 절로 웃음이 터져 나와 허허 웃으면서 달렸다.

가 보이자 경주에 왔다는 실감이 들고 약간 안심이 되었다.


잊을 수 없는 황혼은 어느새 어둠으로 바뀌어 깜박이를 헬멧에 달고 자전거에도 달고 가다가 카메라를 든 사람을 만났다. 인사를 하고 말을 붙여 시내 방향 길을 물어 보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걷다 보니 1학년 때 동아리MT때 왔던 곳이 보였다. 안압지였다. 사람이 많이 있길래 무슨 일인가 물어보니 주말마다 음악회를 하는 거란다. 경주시민은 무료입장 관광객은 유료라는 말에 그냥 지나칠까 하다가 표를 끊고 들어가봤다. 다리도 풀 겸 둘러본 밤의 안압지는 5년 전의 낮과는 많이 달랐다. 주말 밤의 느긋함이 빛의 길에, 호수에, 사람들에게 배어 들어 있었다. 경주가 더 좋아지기 시작했다. 의자에 앉아 공연을 보고 있으니 약간 쌀쌀한 바람이 불어 와서 가지고 온 긴팔옷을 역시 챙기길 잘했다고 흐믓해하며 입었다.(이때 말고는 계속 짐이었다-_-)


공연을 좀 보다 겨우 잘 곳을 찾아갔다. 찜질방 목욕탕에서 씻고 빨래를 하고 몸을 계속 풀어주었다. 둘째 날이 제일 힘들기 때문이다. 일찍 자려고 했으나 수면실의 양 옆에 코를 많이 고는 사람이 있어서 힘들게 잠이 들었다.

주행시간 4시간37분
주행거리 99.18Km
평균속력 21.4Km
최고속력 54Km

'이륜일기 > 060513-15 경주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05.14 2일째 맑음  (2) 2006.09.18
출발전 도서관에서.  (2) 2006.05.13

+ Recent posts